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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디 바게트백의 열풍 얼마나 어디까지

by 세상 모든 명품 2023.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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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디 바게트백의 열풍 얼마나 어디까지

 

펜디 바게트백은 1997년 F/W 펜디 쇼에 처음 등장했다. 칼 라거펠트가 아트디렉터로 제직할 당시 실비아 벤투리니 펜디(Silvia Venturini Fendi)가 디자인한 이 가방은 90년대의 미니멀리즘과 오버사이즈 토트의 유행에서 거리가 먼 것으로 이 가방의 작은 크기는 약간 비현실적일 만큼 전위적이었다 - 그리고 그것은 질감이 있는 양모에서 다양한 재질의 여러 좋은 마감으로 개발되었다.

 

섹스 앤더 시티의 사라제시카 파커가 화려한 컬러와 추상적인 원피스를 입고 미색 카디건을 착용하고 보라색 시퀸스 펜디 바게트백을 팔에 맨채 뉴욕 거리에 서있는 드라마 장면
섹스 앤더 시티의 사라제시카 파커

 

펜디가의 모든 사람들이 바게트 팬은 아니었지만 벤투리니 펜디는 바케트백 디자인을 계속 진행했고 3년 동안 이 작은 가방은 그저 몇몇 진보적인 패션 팬들의 품에 있는 정도였으나 밀레니엄과 섹스 앤 더 시티 효과가 나타난 이후 판도는 완전히 달라졌다. 펜디의 상징적인 가방, 바게트백이 출시된 지 26년이 지난 지금, 이 가방을 이토록 유명하게 만든 쇼와 동의어인 한 도시를 살펴봐야 한다.

 

유명했던 바게트백은 핑크색 시퀸, 갈색 뱀가죽, 토피색 가죽, 그리고 (섹스 앤 더 시티의 캐리의 사랑하는 마놀로스와 함께) 무자비하게 낚아챘던 빛나는 보라색 우편 가방을 포함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캐리 브래드쇼의 팔에 나타난 사실상 다섯 번째 모델이었다. 심지어 '섹스 앤 더 시티' 에피소드에서 극 중 사만다는 가짜 바게트를 구입하는데, 그녀는 진품 펜디 가방을 들고 있던 플레이보이 버니와 말다툼 끝에 휴 헤프너의 저택에서 쫓겨난다.

 

2022년 펜디쇼에서 앞자리에서 모습을 드러냈으며 새로운 캡슐 컬렉션 바게트백 디자인에 참여했던 사라 제시카 파커에 따르면 Sex and the City의 의상 디자이너 Patricia Field에게 제품을 제공한 최초의 브랜드 중 하나는 Fendi였다고. 그녀는 '리졸리의 2012년 펜디 바게트 책'에서 "펜디가 우리에게 물건을 협찬하고 난뒤, 타사들도 협찬하고 싶어했고 그 사건은 우리에게 결정적인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Fendi Bagette는 새로운 시대의 잇백 (IT BAG)으로 거듭났다.  패리스 힐튼, 줄리아 로버츠, 사라 제시카 파커 (섹스 앤 더 시티의 극중 인물 케리브래드쇼의 실제 배우 이름), 엘리자베스 테일러 (18개 소유)와 같은 사람들이 즐겨 착용한다. 심지어 백화점에서 대기자 명단까지 작성해가면서!

 

자줏빛 시퀸 바게트는 어떻게 된 걸까? 섹스 앤 더 시티의 강도는 1999년의 원본을 가지고 도망쳤을 수도 있지만, 다행히 펜디는  2022년 초 섹스 앤더 시티 속편 "And Just Like That"이라는 비디오에 2019년의 바게트백을 다시 선보였다. 또한 2019년에 사라 제시카  파커의 Carrie의 전설적 위트 섞인 "아, 이건 가방이 아니야, 바게트백이라고!" 대사가 나오는 비디오를 첨부했다. 

 

시퀸스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새로운 디자인과 이전에 사랑 받았던 아이템들까지, 차분하고 정제되어 재해석한 디자인들이 풍부하다. 바게트백은 데님, 캔버스, 가죽 등으로 재질을 다양화했고, 로고에 감싸여 꽃으로 수놓아졌으며, 이제는 가죽과 체인에 탈부착 가능한 긴 끈이 달린 작으면서 그다지 실용적이진 않은 가방인 '나노'를 포함한 다양한 크기의 제품군으로 출시되었다. 킴 존스와 특별 게스트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의 창의적 콜라보레이션이었던 2022년 위켄드 쇼의-맨 앞줄에 있었던 킴 카다시안의 팔에 화려하고 어쩌면 과하게 장식된 버전, 패션쇼 무대에서 벨라 하디드의 목에 걸린 작은 버전 등, 모든 종류의 수집가들을 위한 바게트가 있다.

 

심지어 공예가들은 맞춤 제작을 위한 평범한 면 바게트와 자수 도구로 구성된 특별한 키트로 자신만의 DIY를 선택할 수 있다. 예술 애호가들을 위해 데미안 허스트와 제프 쿤스가 구상한 초한정판 디자인들이 있는데, 둘 다 2010년 '지구를 구하기 위한 입찰'의 도움으로 경매되었고 리졸리의 앞서 언급한 (그리고 더 쉽게 구할 수 있는) 펜디 바게트 책에서 엄청난 인기와 반향을 일으켰다.

 

한편, 향수 애호가들은 향수 제조업자 프란시스 쿠르크지안과 협력하여 만든 향기 가득한 바게트인 '펜디 프랑세아'를 감상할 수 있다. 그 향기가 3년 동안 지속되고 2020년에 마지막 제품이 출시되었으므로, 비록 큰 가능성은 아니지만 만약 중고 바게트를 찾을 수 있다면, 바게트백의 향수를 맡을 시간은 여전히 있다.

 

2000년대 중반과 2010년대 초 몇 년 동안 작은 숄더백 인기가 주춤한 시기에 바게트백이 심하게 할인된 가격으로 이베이를 떠돌았던 것을 제외하고는 더욱 견고히 탄수화물 사촌 바게트 백은 고전이 되었다. 사실 그 당시에 바게트에 투자했던 사람들은 지금 큰 차익을 남길 수 있다. 2019년 이후 펜디의 재발매와 Y2K 향수 덕분에 바게트 가격이 극적으로 치솟았고, 지기 하디드, 조 크라비츠, 루시 윌리엄스, 그리고 카로 다우르를 포함한 유명인사들과 인플루언서들 모두 새로운 디자인의 바게트와 이전에 사랑 받은 버전 모두를 착용하고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었다.

 

 MZ세대의 TikTok에서 바게트를 향한 열풍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fendibaguette 해시태그는 현재 플랫폼에서 1,790만 뷰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새로운 바게트가 재판매 시장에서 소매 가치의 95에서 135% 사이를 차지한다는 리백의 의견과, 캐리가 옳았던 것 같다: 바게트는 그냥 가방이 아니다. 그것은 투자할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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